한국과 미국은 수요일에 미국 정부의 세탁기와 태양열 집열판에 엄청난 관세를 부과하면서 양국 간의 무역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자유 무역 협정을 개정하기 위한 2차 협상을 시작했다.
이틀 간 열리는 이번 협상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 같은 조치가 미국의 일자리를 보호할 거라고 말하며 한국을 포함한 한국의 외국인 세탁기와 태양 전지판에 대한 관세를 승인한 지 일주일 만에 이루어진 것이다.
정부는 2월 7일부터 발효될 예정인 과중한 업무를 놓고 미국과 협의하고 있어 협상 테이블에서 미국의 보호 대책을 거론할 것으로 보인다.
유명환 통상 교섭 본부 통상 교섭 본부장은 이번 회담에서 한미 FTA협상과 관련해 양국이 주요 쟁점을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무역 구제는 우리에게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 문제를 제기할 것입니다.”
이 안전 조치에 따르면, 20%의 관세가 첫 해에 수입된 최초의 120만개 세탁기에 적용되며 50%의 관세가 이 한도를 넘는 기계에 적용될 것이다. 첫 해에 2.5기가 와트 이상의 태양 전지와 모듈을 수입하는 데는 30%의 관세가 부과될 것이다.
만약 이 문제가 양자 협의를 통해 해결되지 않는다면, 한국의 무역부는 어쩔 수 없이 세계 무역 기구에 소송을 제기하고 한국 기업들이 당한 손해에 대한 보상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1월 5일 워싱턴에서 열린 첫번째 회담에 이어김현종 통상 교섭 본부장은 트럼프 정부가 북미 자유 무역 협정에 대한 좌절감으로 인해 조속한 타결을 원하고 있기 때문에 다가오는 협상에서 미국의 압력이 거세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WTO항소 기구에 근무했던 김 국장은 한국 정부가 투자자 국가 제소제를 개정하고 FTA의 이행 이후 고전해 온 농업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자 국가 제소제 하에서는 투자자들이 국제 중재 기관을 통해 국가들을 상대로 차별 관행으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국내 전문가들은 대규모 다국적 기업들이 이 조항을 이용할 수 있어 한국의 사법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해 왔다.
정부 관리들은 또 대미 무역 흑자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에 대한 압력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한국의 자동차 제조 업체들이 사용하는 미국 자동차 부품의 비율이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또한 진행 중인 북미 자유 무역 협정 회담에서 미국에게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다.
5년간 체결된 이 무역 협정이 양국 간의 자동차 무역을 증진시킨 반면, 한국의 기업들은 국내 시장의 약 10배에 달하는 미국 자동차 시장의 규모 확대 덕분에 더 큰 혜택을 누렸다.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은 2011년 80%증가한 180억 9천만달러를 기록했고 미국산 자동차 수입은 380%증가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