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자유무역협정 발효 이후 미국산 자동차의 수입 대수가 3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 수입한 자동차는 총 4만 9,096대다. 이는 한미FTA 발효 직전인 2011년에 수입한 1만 3,669대보다 약 3.6배 늘어난 수치입니다. 금액으로는 3억 6288만 달러에서 12억 4195억 달러로 3.4배 뛰었습니다.

같은 기간 수입차 시장이 10만 5000 대에서 24만 4000 대로 2.3배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비약적인 성장입니다.

업계는 한미FTA로 인한 관세 인하가 가장 큰 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2012년 3월 한미FTA가 발효되면서 미국산 자동차의 수입 관세는 8%에서 4%로 줄어들었습니다.

포드와 크라이슬러, 캐딜락 등 미국 브랜드들은 관세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객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국내 시장에서 판매를 확대했습니다.

도요타, 혼다, 폴크스바겐 등 일본과 독일 메이커들도 미국에서 생산되는 자사 브랜드 차량의 수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들 차량은 2011년에는 5천 대 규모였으나 지난해에는 2만여 대로 늘어났다고 업계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부터 자동차 관세가 완전히 철폐됐기 때문에 미국산 차량의 가격 경쟁력이 한층 더 강화됐다”며 “미국산 차량의 수입 물량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