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의 무역부는 2017년 수출액이 17.2%증가한 170.3 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추산했는데 이는 세계 물가가 점진적으로 회복하고 있는 가운데 자체 목표인 1,384 억달러를 넘어서는 것이다.

작년의 수출 전망은 석유와 가스가 아닌 수출액인 1,148 억달러와 석유와 가스 수출액 중 15억달러로 이루어졌다.

인도네시아는 2016년에 석유 및 석유 이외 상품과 가스 제품 모두에서 1,148 억달러의 수출을 기록했다.

중앙 통계국은 1월 15일 인도네시아의 공식적인 무역 수치를 발표할 것이다.

인도네시아는 팜유, 고무, 석탄, 주석 등 많은 세계적인 상품의 주요 수출국이다.

분석가들은 지난해 점차적으로 세계 물가가 회복한 것이 인도네시아와 같은 상품을 수출하는 국가들에 도움이 되었다고 말한다.

엔가르티아스토 루키타 무역 장관은 목요일 자카르타에서 인도네시아는 중국, 일본, 미국, 유럽의 전통적인 목표를 넘어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남아공, 나이지리아, 이집트를 포함한 아프리카의 재래식이지 않은 시장과의 무역을 늘리기 위해 진지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이는 또한 칠레와 페루 같은 라틴 아메리카 국가들도 목표로 삼았다.

“우리는 전통적이지 않은 시장들과 무역 시장을 열기 위해 많은 일을 하지 않았다. 지난 10년 동안 무역 다각화는 침체되어 왔다.”라고 장관이 말했다.

Enggartiasto는 인도네시아와 칠레가 이제 인도네시아-칠레의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이라는 무역 협정에 서명했다고 말했다.

이 협정은 인도네시아가 칠레를 남미 무역 블록(칠레, 페루, 멕시코, 콜롬비아)에 있는 다른 나라들과 연결하는 무역 허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칠레는 다른 국가들로의 수출의 중심지가 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이슬람 국가인 인도네시아도 팔레스타인과의 무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는데, 현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월에 예루살렘을 널리 인정하기로 결정한 이후 이스라엘과 마찰이 고조되었다.

같은 달에, Enggartiasto는 인도네시아가 수입 관세를 피하기 위해 요르단을 통해 인도네시아로 팔레스타인 제품을 보내는 것을 허용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