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재계 활동은 기업 관계자들로부터 완전한 자신감과 협조를 얻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재계는 시민 단체와 노동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그가 기업 친화적인 정책으로 전환하겠다는 고무적인 신호를 끝까지 지켜보고 있다.많은 여당 의원들이 참석할 것이다.

대기업과 거리를 두는 변화를 예고하는 움직임으로 그는 삼성 전자 이재용 부회장을 만났다.그가 지난 주 인도를 방문하는 동안 회사의 스마트 폰 공장을 열었다. 그는 한국 최대 재벌의 실질적인 총수인 이 씨에게 더 많은 투자를 하고 국내에서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국과 인도의 재계 인사들이 모인 자리에서 행한 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한국이 더 나은 사업을 할 수 있는 나라가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달 그는 규제 완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을 검토하기 위한 회의를 취소함으로써 규제 완화의 느린 속도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다.

지난해 5월 출범한 문재인 정부의 부진한 경제 성과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는 것을 반영하는 듯하다.

공식적인 자료에 따르면 내수와 투자가 부진하고 수출이 성장 모멘텀을 잃어 실업률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올 6월 신규 채용자 수가 전년 동월 대비 10만명 증가했는데 이는 바람직한 30만명에 훨씬 못 미치는 수치이다. 이는 한국이 2008년 세계 금융 위기의 여파를 겪은 이래로 가장 나쁜 기록이다.

특히 우려되는 것은 제조업의 근로자 수가 6월에 3개월 연속 감소했다는 것이다.

5월 소비 지출과 설비 투자는 전월 대비 각각 1%, 3.2%감소했다.

반도체를 제외한 중국의 경쟁 업체들은 대부분의 주요 제조업을 따라잡았다.

이필상 서울 나티 경제학과 교수는(한국 경제는)미래 성장 동력이 보이지 않고 일자리 창출 능력이 계속 약화되는 구조적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단일 대학

올 하반기 경제 정책 방향을 발표하면서 정부는 당초 예상했던 3%에서 2.9%로 하향 조정했다. 당초 32만명에서 올해 일자리 창출 목표도 18만명으로 하향 조정했다.

최근 국내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재벌 개혁을 주도하고 있는 김상조 공정 거래 위원회 위원장은 부진한 경제인들에 의해 고통 받고 있다는 예상치 못한 발언을 했다.문재인 정부의 본부

그는 문 정부가 경제 분야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1년 정도 밖에 없다고 언급했는데 그는 이것이 문 대통령의 5년 임기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자신의 정치적 기반에 대한 반대에 대해 과감한 규제 완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많은 경제학자들과 기업 관계자들은 문 대표가 규제와 연구실을 통해 보다 기업 친화적인 조건을 만들기 위한 국제 경쟁에 확고히 동조할 것인지에 대해 회의적이다.혹은 성장과 고용을 촉진하기 위한 개혁을 할 수 있습니다.

“정책 변화에 자신감을 가지기에는 너무 이른 것 같습니다,”라고 익명을 요구하며 한 기업 임원이 말했습니다. 그는 문 대표가 최근에 가진 이 삼성 전자 부회장과의 만남은 국민 정서를 측정하기 위한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재계는 정부와 여당의 상반된 신호에 혼란스러워 했다.

문 대표가 이 전 시장을 만난 지 며칠 후, 홍준표 민주당 원내 대표는 한 포럼에서 삼성이 서브 스포츠를 이용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공격자. 그는 지난해 삼성 전자 영업 이익의 3분의 1을 떼어 놓음으로써 각각 1000만원에서 200만원의 직원을 해고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판론자들은 그의 발언이 여당 국회 의원들과 진보적 시민 운동가들 그리고 노동 단체들이 공유하고 있는 대기업들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기업이 개혁의 주체가 아니라 개혁의 주체라는 인식이 계속되면 정부가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하기 어렵다.한 민간 연구소의 한 경제학자는 익명을 전제로 말했다.

백운규 산업 통상 자원부 장관은 월요일 12개 주요 기업의 최고 경영자들과 만나 기업 환경 개선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정부와 재계 간의 전략적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러나 검찰과 세무 당국, 금융 감독원 등 대기업을 겨냥한 수사가 위축될 조짐은 보이지 않고 있다.진보적인 이데올로기에서 출발하지 않는다.

또 최소 임금 인상과 근로 시간 단축 등 노동 친화적인 대북 정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제 전문가들은 문 대표가 정부와 여당 내 정책 혼선을 해소하고 규제 개혁에 대한 반대를 극복하는 데 보다 적극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조장옥 경제학과 교수는 미국 일본 등 다른 주요 경제 대국들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우리 경제가 약화될 수 있는 잘못된 정책을 쓴 것이라고 말했다.폭력단 대학

김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