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수출 호조세가 둔화됨에 따라 수출 호조세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수출 호조세가 둔화되고 있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국영 싱크 탱크인 KDI는 수요일 말했다.

한국 개발 연구원은 “10월에 생산 지표가 급격하게 감소했지만, 장기적인 성장세로 인해 소폭 상승했다.

“반도체 수출과 몇몇 다른 품목들은 호조를 보이긴 했지만 수출의 감소로 인한 여파로 인해 수출 증가세가 다소 둔화되었다”고 그는 말했다.

KDI는 국내 수요에 대한 데이터의 양이 둔화되고 있으나 소비 심리는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건설 업종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고 동사는 말했다.

“내수 지표는 일시적인 요인들에 대한 가파른 변동을 보여 주었고 소비 심리 지수는 상승했다. 그러나 투자 관련 지표들은 건설의 가치에 의해 이끌어지는 성장 둔화를 보였다.”

“9월 매출과 서비스 생산량은 전년 동분기 대비 각각 4퍼센트와 2.5퍼센트씩 증가해 추석 연휴에도 완만한 개선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KDI는 말했다.

설비 투자는 일시적인 요인으로 인해 감소했지만 반도체 관련 선도적인 지표들은 설비 투자의 완만한 성장 가능성을 지적하며 상향 조정을 유지했다.

설비 투자는 전월 대비 3.4%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KDI에 따르면 올들어 11월까지의 수출 총액은 9.6%증가했지만 반도체를 비롯한 일부 품목의 수출은 상대적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어 상대적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다. (연합).